1. 여자들의 꿈
남자들의 꿈은 벼락부자며, 자신들이 모험과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진취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여자들이 상대적으로 남자들보다 부자가 되기 쉬운 이유를 이야기하면서 작가의 말이 시작됩니다. 아버지의 잘못된 보증으로 집안의 경제가 기울어지고, 자산관리자가 되고 싶었던 그녀는 보험설계사에서 열심히 공부하며 차별화된 고객관리로 빚을 모두 갚고 보험사의 레젼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기를 당하는 아픔을 겪기도 하면서 더욱 단단해진 그녀는 지금 여자들을 부자로 만드는 회사를 설립하고 여자들을 잘 닦고 가꿔서 부자로 만들어 주고 싶다고 합니다. 특히 여자들에게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기 전에 버려야 할 생각 몇 가지를 얘기합니다. 남자는 로또가 아니니 남자만 바라보지 말라던지 재테크를 벼락치기처럼 결혼할 때 돼서야 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습관을 기르라 합니다.
2. 부자 되는 방법
우선, 우리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선명한 목표를 가져야 합니다. 예로 들어 '3년 만에 1억 만들기'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서 시작해야 합니다. 그런 결심이 섰다면 종잣돈 1억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단계는 우선 상황을 파악해야 하는데 내 수입을 계산해 보고 내가 얼마나 쓰는지 지출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는 저축 가능금액과 현재 가지고 있는 돈을 계산해서 목돈을 파악해야 합니다. 일단 통장을 분리해야 하는데 생활비 통장을 우선 만듭니다. 월급계좌에서 생활비 통장으로 돈을 보내고 거기서 생활비를 씁니다. 또한 비상금 통장도 만듭니다. 여기서는 경조비나 병원비 등 갑자기 생기는 돈을 충당합니다. 그다음은 재테크 통장을 만듭니다. 이 것은 모든 고정비가 빠진 남은 돈을 옮겨둡니다. 이렇게 통장을 분리하면 내가 얼마나 쓰는지 파악이 됩니다. 3단계로는 지출습관을 바로 잡아야 합니다. 우선 신용카드를 없애고 가계부를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저축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 동전저금통을 만들어서 저금을 하고 52주 챌린지에 도전을 해 봅니다. 그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금융 문맹으로부터 탈출해야 합니다. 금융을 알아야 경기변동을 이해하고 투자에 실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자들은 돈에 관심이 많고 자신의 돈과 연계된 정치, 경제, 시사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자들이여, 어떻습니까? 일요일 저녁부터 울적한 마음으로 티브이나 보다가 위로를 얻고 잠이 들고 다시 드라마에 예능 프로그램을 다 챙겨 보고 있습니다. 부자들은 경제 신문을 구독하고 TV를 보고 공부를 합니다. 신문의 헤드라인만 봐도 성공입니다. 제일 먼저 돈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돈이 인플레이션이 되면서 어떻게 불어나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언제 투자를 할지 큰 사이클을 보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경기가 호황이 되려면 건설 경기가 살아나고 그다음 금융, 철강, 해운 순으로 움직입니다. 이때 워런퍼핏이 엑슨모빌 주식을 샀다면? 경기가 회복기 초입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식은 기업 자본의 구성단위입니다. 액면 금액 X 발행 주식 총 수 = 자본금 이 됩니다. 실제 주식이 사고 팔릴 때는 시가로 적용이 됩니다. 채권은 돈 빌려준 증서로 보면 됩니다. 또한 주식과 채권은 반대로 움직입니다. 또 펀드는 돈을 적립하는 방식에 따라 적립식, 거치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식은 아는 것에만 투자하고, 모르는 것은 절대 하지 말며 회사와 동업을 한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합니다. 투자는 한 번도 지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좋은 기업을 선택해서 기업이 성장하는 시기에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는 그 사업이 잘 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체크하면서 꾸준하게 소통합니다.
3. 부자되는 라이프 스타일
돈 버는 여자들의 비밀은 라이프 스타일에 있습니다. 회사생활 4,5년이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회의감으로 인생의 목표도 없고 내가 얼마를 모을지 정리도 안되니 아껴 써야 하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부자들처럼 내 인생의 도면을 펼쳐놓고 어떻게 부를 불려 나갈지 철저히 설계하도록 해야 합니다. 먼저, 로드맵을 그려봅니다. 현재 하고 있는 투자의 평균수익을 계산해서 목돈이 얼마로 불려지는지 계산해 봅니다. 그렇게 로드맵이 정해지면 로드맵대로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믿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 버는 것보다 안 쓰는 게 더 쉽다는 생각으로 아껴봅시다. 치맥, 야식, 외식을 줄여보고 한두 정거장은 걸어 다니는 습관도 길러봅니다. 또 내 몸값을 올려서 연봉을 올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취미도 꾸준히 한다면 내 취미가 돈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4. 총론
부자될 여자, 우리는 멋진 여자라고 작가는 여자들을 타깃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 여자들의 소비습성을 너무나 잘 파악해서 정확하게 지적을 하고 있고 그 부분들을 읽으면서 꼭 나한테 하는 말이라 뜨끔했습니다. 사실 이 책은 코로나 직후에 경제에 눈을 뜨기 시작 점에 읽었던 책입니다. 1억 만들기 목표를 우선 세워봐야지 했다가 이 글을 쓰면서 다시 한번 반성하게 됩니다. 유수진 작가는 미디어에 많이 나오신 분이라 많이 유명합니다. 그만큼 여자들에게는 특히나 돈에 눈을 뜨게 해 주시는 분이라 더 이 책이 끌렸습니다. 경제를 잘 모르고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여자분들은 꼭 이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제가 좀 더 어릴 적에 이 책을 봤다면 아마 다르게 살고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